孔子 (공자, Kǒngzǐ, BC 551~BC 479)


孔子(공자,Kǒngzǐ, BC 551~BC 479)

異名: 孔子(Kǒngzǐ), 孔夫子(Kǒngfūzǐ), 본명 구(丘), 자 중니(仲尼)
국적: 중국 노(魯)
활동분야: 교육, 철학
출생지: 중국 산둥성[山東省] 취푸[曲阜]


중국 고대의 사상가, 유교의 시조.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았다. 인(仁)에 대한 공자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라는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孝悌)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仁)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공자는 노(魯)나라 창평향 추읍(昌平鄕 鄒邑:지금의 山東省 曲阜의 남동)에서 BC 551년에 출생하였다. 자는 중니(仲尼), 이름은 구(丘)이다. 공자의 ‘자(子)’는 존칭이다. 춘추 말기 사람으로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주왕조 초의 제도로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가장 대표적인 사상은 인(仁)이며,‘극기복례(克己復禮 :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다)'를 그 핵심으로 여기고 있다. 그는 인(仁)을 단지 도덕규범이 아닌 사회질서 회복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치사상으로 생각했다.


Confucius (551 BC–479 BC) http://thatgul.blogspot.com/1976/03/confucius-551-bc479-bc.html

2 comments:

  1. 태백시가 2014년 사자성어로 '성윤성공(成允成功)'을 선정했다. '성윤'은 계획을 세우고 진실로 사업을 추진해 계획한 목표에 도달한다는 의미이고 '성공'은 목표를 달성해 사업을 완성한다는 뜻이다. 중국 요순시대 온 힘을 다해 홍수를 막은 우를 순 임금이 크게 치하하는 과정에서 나온 사자성어로 공자의 '서경 대우모(大禹謨)'편, '춘추좌씨전', 다산 정약용의 '여유당전서'에 실려 있다. (2014.01.03)

    ReplyDelete
  2. "Our greatest glory is not in never falling, but in rising every time we fall." - Confucius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