杜審言 (두심언, Dù Shěnyán, ~708)

두심언(杜審言, 648?~708)

별칭: 杜审言, Dù Shěn yán, 자 필간(必簡)
국적: 중국 당(唐)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샹양[襄陽]


중국 당나라 초기의 시인. 국자감 주부(國子監主簿), 수문 관 직학사(修文館直學士)의 벼슬에까지 올랐다. 젊어서부터 문명을 떨쳐 이교(李嶠) ·최융(崔融) ·소미도(蘇味道)와 함께 ‘문장사우(文章四友)’라 불렸다. 무후조(武后朝)의 궁정시인으로서 심전기(沈佺期) ·송지문(宋之問)과 견주었다.

杜甫 (두보, Dù Fǔ, 712~770)

두보 [杜甫, 712~770]

이름: 본명 두보(杜甫, Dù Fǔ), 호 소릉(少陵), 자 자미(子美)
국적: 중국 당(唐)
활동분야: 시
출생지: 중국 허난성[河南省] 궁현[鞏縣]
주요작품: 《북정(北征)》 《추흥(秋興)》 《삼리삼별(三吏三別)》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서 시성(詩聖)이라 불렸던 성당시대(盛唐時代)의 시인. 널리 인간의 심리, 자연의 사실 가운데 그 때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감동을 찾아내어 시를 지었다. 장편의 고체시(古體詩)는 주로 사회성을 발휘하였으므로 시로 표현된 역사라는 뜻으로 시사(詩史)라 불린다. 주요 작품에는 《북정(北征)》,《추흥(秋興)》 등이 있다.

杜牧 (두목, 803~853)

杜牧(두목, 803~853)

이름: 호 번천(樊川), 자 목지(牧之), 별명 소두
국적: 중국 당(唐)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경조부 만년현(京兆府 萬年縣:陝西省 西安市)
주요작품: 《아방궁의 부》 《강남춘(江南春)》 《번천문집(樊川文集)》(20권)


이상은(李商隱)과 더불어 이두(李杜)로 불리는 중국 만당전기(晩唐前期)의 시인. 산문에도 뛰어났지만 시에 더 뛰어났으며, 근체시(近體詩) 특히 칠언절구(七言絶句)를 잘 했다. 만당시대의 시인에 어울리게 말의 수식에 능했으나, 내용을 보다 중시했다. 주요 작품에는 《아방궁의 부》,《강남춘(江南春)》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