鮑照 (포조, Bào zhào)

포조(鮑照, 421?~465)

異名: 鲍照, Bào zhào, 자 명원
국적: 중국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동해
주요작품: 《하청송》

오언시(五言詩)가 전성하던 육조시대(六朝時代)에 칠언시(七言詩)에 손을 댄 적은 사람 중의 한 사람인 중국 육조(六朝)·송나라의 시인. 특히 악부(樂府)에 뛰어났다. 두보(杜甫)는 그를 '준일(俊逸)'하다고 높이 평가했고 송나라 육시옹(陸時雍)은 "길 없는 곳에 길을 연 사람"이라고 칭송했다.


자 명원(明遠). 동해(東海:江蘇省 漣水縣) 출생. 참군직(參軍職)을 지내서 포참군(鮑參軍)이라고도 불린다. 지체가 낮은 집안 출신으로, 처음에 송나라 황족 유의경(劉義慶)을 섬겨 국시랑(國侍郞)이 되고, 태학박사·중서사인(中書舍人)·말릉령(秣陵令) 등을 지냈으며, 마지막에 임해왕(臨海王) 유자욱(劉子頊) 밑에서 형옥참군사(刑獄參軍事)가 되었으나, 자욱 등의 반란이 실패하였을 때 형주(荊州:湖北省 江陵縣) 성 안에서 피살되었다.

그의 문장은 기취(奇趣)·신선하며, 당대의 문인 중에서도 사영운(謝靈運)·안연지(顔延之)와 병칭(竝稱)된다. 당시 황허강[黃河]과 지수이강[濟水] 두 강물이 맑아 그것이 천자(天子)의 미덕 때문이라고 소문이 떠돌았을 때, 그는 《하청송(河淸頌)》이라는 서(序)를 지어 호평받았다. 오언시(五言詩)가 전성하던 육조시대(六朝時代)에 칠언시(七言詩)에 손을 댄 적은 사람 중의 한 사람으로, 뒷날 당(唐)나라의 시인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시·부·잡문 10권이 있는데, 특히 악부(樂府)에 뛰어났다. 두보(杜甫)는 그를 '준일(俊逸)'하다고 높이 평가하였고 송나라의 육시옹(陸時雍)은 그를 "길 없는 곳에 길을 연 사람"이라고 칭송하였다. 첸중롄[錢仲聯]에 의하여 《포참군집주(鮑參軍集注)》가 출판되었다.


포조(鮑照) 관련 한시

答休上人(답휴상인)

No comments:

Post a Comment